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시안내

발해역사관 상설전시

발해역사관 상설전시 _ 고분으로 만나는 발해문화
발해무덤의 분포

발해무덤은 발해의 수도가 있었던 중국 지린성[吉林省]의 여러 도시와 발해의 변방지대였던 함경도 및 러시아 연해주 지방에서 수천 기가 발견되었다. 지린성 둔화현[敦化縣]에 있는 육정산 고분군, 허룽현[和龍縣] 용두산 고분군 등 주요 고분군들은 발해 왕족과 귀족들의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국 만주지역에서는 57개 고분군에서 1700여 기를 확인하고 600여 기 정도를 발굴하였다. 북한지역에서는 1980년대 이후에 함경도 일대에서 집중적으로 조사하여 21개 고분군에서 1600여 기를 확인하고 100여 기를 발굴하였다. 또 연해주지역에서도 2개 고분군에서 5기가 조사되었다.(이상 1999년 기준)

발해의 주요 무덤으로는 돈화(敦化) 육정산(六頂山) 고분군, 영안(寧安) 삼릉둔(三陵屯), 대주둔(大朱屯), 홍준어장(虹송어 준魚場) 고분군, 화룡(和龍) 용두산(龍頭山), 북대(北大) 고분군, 안도(安圖) 동청(東靑) 고분군, 해림(海林) 산저자(山咀子), 양초구(羊草溝) 고분군, 영길(永吉) 양둔(楊屯) 대해맹(大海猛), 사리파(査里巴) 고분군, 유수(楡樹) 노하심(老河深) 고분군, 북청 평리(坪里) 고분군, 화대 정문리(旌門里) 창덕 고분군, 청진 부거리(富居里) 고분군, 연해주 아브리코스(Abrikos) 고분군 등이 있다.

발해의 주요 고분 분포도
발해의 주요 고분 분포도
육정산고분군의 제1구역
육정산고분군의 제1구역
삼릉둔 1호묘 전경
삼릉둔 1호묘 전경